본문 바로가기
  1. HOME
  2. 미술관 소개
  3. 대구간송미술관 소개
ⓒ 2024 Kim Yongkwan

미래로 이어가는 문화보국 정신대구간송미술관

대구간송미술관이 ‘국채보상운동’의 시작점이자, ‘한국 근대미술의 발상지’인 대구에서 새롭게 출발합니다.

대구간송미술관은 간송미술관의 유일한 상설 전시공간으로서 ‘문화보국 정신’으로 지켜온 문화유산과 그 의미를 다양한 전시와 교육, 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하고, 우리 문화로 하나되는 소통과 융합의 가치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또한 대구·영남지역의 자료와 미술품들을 체계적으로 연구·보존하여 새로운 문화유산을 발굴함으로써 우리 문화의 우수성과 가치 확산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문화와 전통, 정체성에 대한 현재적인 담론을 지역ㆍ세대의 경계를 넘어 미래세대와 함께 풀어가는 대구간송미술관이 되겠습니다.

ⓒ 2024 Kim Yongkwan

대구대공원과 자연에 녹아드는 가장 한국적인 미술관

가장 어려운 시기에 우리 것을 지키고자 했던 간송의 문화보국 정신이 대구간송미술관 설계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건축가(최문규 교수 & 가아건축사사무소)는 시대적 비극을 이겨낸 굳건한 정신과 문화유산을 지키기 위한 간송의 숭고한 신념을 표현하기 위해 미술관 입구에 아름드리나무 기둥을 세우고 동선 곳곳에 소나무를 배치했습니다.

또한 대구간송미술관의 건축은 ‘가장 한국적인 미술관’과 ‘자연의 일부가 되는 미술관’을 지향합니다.

대구간송미술관이 위치한 대구대공원의 경사와 지형이 안동 도산서원과 비슷하다는 점을 착안하여 한국 전통 건축 요소인 계단식 기단, 터의 분절 등을 접목하였고 자연과 소통하는 유연한 공간을 표현하기 위해 미술관의 안과 밖을 지형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하였습니다.

대구간송미술관은 이땅에서 나고 자란 나무와 돌로 만들어진, 우리의 문화유산과 정신을 담아내는 가장 자연스러운 공간을 지향합니다.

현재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자료관리 담당자
대외협력팀 TEL. 070-7703-3865
최근업데이트
2024. 07. 02